관리 메뉴

Today different from yesterday

네덜란드 워홀 :: 워킹홀리데이(비자)가 끝나고 난 후 본문

네덜란드/네덜란드 일기

네덜란드 워홀 :: 워킹홀리데이(비자)가 끝나고 난 후

Heigraphy 2019. 2. 2. 04:39

  블로그에 계속 워홀일기(를 가장한 연애일기, 홀리데이일기, 여행기, ...등등)를 올리고 있지만 사실 나는 지금 워킹홀리데이(비자)가 끝난 상태이다. 거주허가증, 즉 비자의 유효기간은 입국일이 아닌 비자 신청일이 기준이기 때문에, 나의 비자는 새해가 시작하고 얼마 안 돼서 만료되었다. 즉, 공식적으로 워킹홀리데이는 끝났고 나는 이제 네덜란드에 합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비자가 없다.

  그러면 지금 한국이냐? 아니다, 여전히 네덜란드이다. 비자가 없는데 어떻게? 비자가 종료되는 날 바로 비쉥겐국가로 떠나서 얼마간 머물다 왔다. 네덜란드 워킹홀리데이의 경우 비자가 만료되면 네덜란드를 제외한 쉥겐국에서는 자동으로 90일 무비자체류가 가능하고, 네덜란드에 체류하려면 비쉥겐국가를 다녀와야 한다. 그러면 다시 무비자로 90일을 체류할 수 있다. 한 마디로 그냥 비자 없이 유럽여행 다니는 여행자 신분이라는 거다. (내가 체류할 때는 IND에서 이와 같은 답변을 찾을 수 있었는데, IND의 정책이란 언제든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읽고 체류를 연장하려는 분이라면 꼭 IND에서 다시 한 번 정확하게 확인해보기를 바란다)

  워킹비자가 없는데 타지에서 일은 어떻게 하고 생활은 어떻게 이어가나? 나는 사실 네덜란드 내에서 워킹비자를 써본 적이 없다(자의 반 타의 반). 네덜란드 회사나 가게에서 일을 한 적이 없다는 뜻이다. 가끔 프리랜서 일을 하면서 요즘은 주로 한국 회사를 통해 리모트 웍(remote work)을 하고 있다. 말은 거창한데 이게 참 불안정하고, 수입이 많은 일은 아니라 사실 솔직히 말하면 밥값 정도 근근히 하면서 살고 있다.

  그래도 만족스럽다. 요리하기 같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들이 늘었고, 사진을 보고 블로그를 쓰는 시간도 더 많아졌으며, 약간의 여유가 생기면 여행도 가는 등 즐겁게 지내고 있다. 한국에서는 고정적인 수입이 있어도 늘 뭔가에 쫓기고 쪼들리는 기분이었는데, 이곳에서는 최소한의 생활비만으로도 이상하게 마음이 편안하다. 이런 심리 상태가 아마 금전만의 문제는 아닌 모양이다.

  나는 아직 내가 완벽한 '디지털 노마드'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워킹홀리데이 처음 올 때 마음 속에 품었던 그 삶의 형태를 실험적으로 살아보기에 괜찮은 1년이었다. 실험의 결과 혹은 결론은? 음, 아무래도 나는 앞으로도 이렇게 살아야 되겠다. 다만, 내가 원하는 곳에서 조금은 더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기반을 좀 더 잡은 후 다시 떠나야겠다. 이게 나의 결론- 그래서 2019년 한 해는 다시 또 준비하는 해가 될 것 같다.

  이렇게 결론을 내리기까지, 실험적으로나마 '디노'를 살아보며 느꼈던 소회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새 지면에 새로 적어보련다.

 

 

Copyright ⓒ 2019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

 

2 Comments
  • 워홀준비생 2019.12.18 22:06 안녕하세요! 이번에 네덜란드로 워킹홀리데이 가게된 준비생인데 정보가 많지 않아 막막하던 참이었는데 좋은 포스트 감사합니다! 혹시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 워킹 비자 안쓰셨다고 하셨는데 네덜란드에서 서비스직 외에 회사에서 인턴이나 풀타임으로 일하는 게 가능한가요? 이번에 같이 가시는 분들과 같이 알아보고 있는데 당췌 어디서 명확하게 답을 찾을 수가 없네요 ㅜㅠ. 감사합니다!
  • Heigraphy 2019.12.22 20:19 신고 안녕하세요, 워홀 가신다니 축하드려요. :) 제가 17년에 신청할 때는 다 가능했던 걸로 알고, 그 전에 오신 분들은 실제로 회사에 취업을 하신 경우도 있는 걸로 알아요. 그런데 최근 IND 안내를 보면 약간의 제한이 생긴 것 같네요.
    You are only allowed to carry out work of an incidental nature. This means that you are allowed to work fulltime, but not for one and the same employer for the duration of the entire year. Also, you are not allowed to have an employment contract for the entire year upon arrival in the Netherlands. 라고 나와있네요.
    풀타임은 가능하지만 한 고용주에게서 계속 일할 수 없고 도착하자마자 1년짜리 계약서를 가질 수 없다고 하네요. 자세한 건 ind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