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y Heigraphy
여기저기 살아보기/네덜란드 이모저모

네덜란드 여행/생활 정보 :: 슈퍼마켓에서 한국 카드로 결제하기

by Heigraphy 2019. 10. 21.
반응형

오랜만에 돌아왔네요!

워홀 이후 여행자로 네덜란드에 다시 오게 되어, 이 포스팅도 여행자로서 정보를 남겨보려 합니다. :)

바로 네덜란드 슈퍼마켓에서 한국 카드 사용하기에 대한 것인데요.


작년 말(2018년 11월~12월쯤)에 제 친구들이 네덜란드에 놀러왔을 때만 해도

슈퍼마켓에서 PIN이나 마에스트로 카드가 아니면 결제가 안 되어서

항상 현금으로 결제를 하느라 애먹는 모습을 보았었거든요.

여행이 아닌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현지 은행에 계좌가 있고,

슈퍼마켓에서도 현지 카드로 결제하는 게 어렵지 않지만

여행자들에게는 조금 번거로워 보였어요.

(슈퍼마켓 외에 식당이나 쇼핑을 위한 가게에서는 한국 카드 결제가 잘 되었는데, 슈퍼마켓만 유독 안 받는 곳이 많았습니다.)


저도 워홀 생활 끝에 한국에 돌아가며 현지 계좌를 전부 닫았기 때문에 여행으로 다시 올 때는 오직 한국 카드만 가지고 있었는데요.

워홀 올 때보다 확실히 기간이 짧아서 신경을 덜 쓰다보니 카드도 마스터카드 한 종류만 들고 온 거 있죠...




하나비바G체크카드와 우리외화바로체크카드 두 가지를 가져왔습니다.

사실 비자/마스터/마에스트로는 신경도 안 쓰고 그냥 이 두 가지가 외국에서 사용하기 유리한 카드라는 생각에 덥석 가져왔어요.




만약 결제가 안 되는 상황을 대비하여

일단 현금으로 20유로 정도를 챙겨놓고

슈퍼마켓에 가서 카드로 결제를 해보았습니다.

결제가 되었습니다!

다만 한국 카드를 사용하면 영수증에 싸인을 하도록 하더라구요.


이렇게 제가 실험해본(?) 가게는 염보(Jumbo), 알버트하인(Albert Heijn), 스파(Spar)가 있는데, 모두 한국 카드로 결제가 잘 되었습니다.

다만, 염보와 스파에서는 캐셔에게 직접 계산할 때 한국 카드를 사용할 수 있었는데,

알버트하인은 무인 계산기를 통해서만 계산을 해봐서 캐셔에게 계산해도 가능한지는 확실히 말씀드리기가 조금 어렵네요ㅜㅜ

(191106 추가: 캐셔에게 계산할 때는 핀이나 마에스트로 카드 외에는 카드 결제가 안 되었어요.)

알버트하인 무인 계산기를 통하면 싸인도 안 해도 되고 그냥 결제가 되긴 합니다.

(옛날에 친구가 한국 카드 특히 자주 거절 당한 곳이 알버트하인인데 이 정도면 놀라운 변화라고 느껴요)

이제 네덜란드에 여행, 혹은 중/단기로 오시는 분들도 한국 카드 사용 안 될까 봐 걱정 안 하셔도 되겠어요!



+) 추가

아시안마켓에서도 사용해보았는데요,

와남홍(Wanamhong)이라는 곳에서 마스터카드 결제가 가능했어요.

또, 로테르담에 있는 '풍차'라는, 한인이 운영하시는 마트가 있는데

이곳은 의외로 마에스트로카드만 결제가 되더라구요ㅜㅜ

풍차에 가실 때는 현금을 들고 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덧



할인 서비스만 해지하고 갔던 유기명 OV Chipkaart도 다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OV칩카드 사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다음에 또 알찬 정보로 돌아올게요!



Copyright ⓒ 2019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