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y Heigraphy
시각적 기록/사진일기

2016 ISU 쇼트트랙 세계선수권대회 (3/12)

by Heigraphy 2016. 3. 21.
반응형

  지난 3월 12일에 목동에서 열렸던 쇼트트랙 세계선수권대회를 다녀왔다. 어렸을 때부터 동계올림픽, 특히 스케이팅은 꼭 챙겨봤던 터라 이런 시즌이 돌아올 때면 경기 직관을 하고싶다고 생각만 했는데 드디어 직관! 그것도 무려 세계선수권 대회를! 덕분에 목동 아이스링크도 처음 가봤다.

 

  이번 시즌 경기는 3월 11일부터 3월 13일까지 총 3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그 중에 나는 12일, 13일 이틀 직관을 갔는데 이 포스팅은 일단 12일 경기 후기!

 

 

▲ 푸드트럭

  야구 경기도 한 번 안 보러 가본 나라서 과연 어떤 풍경이 펼쳐질까, 세계선수권대회 치곤 너무 조용하게 치러지는 것 같은데 사람이 너무 적은 건 아닐까, 기대 반 걱정 반으로 도착한 목동 아이스링크장. 오잉? 도착하고 보니 꽤 북적북적하다. 경기장 바로 앞에 푸드트럭이 있어서 허기도 달랠 수 있고. 생각보다 축제(?) 같은 분위기에 안심+설렘.

 

 

▲ 현수막

  이번 시즌에 참가하는 우리나라 선수들! 남자선수는 서이라, 박세영, 김준천, 박지원, 곽윤기 선수가, 그리고 여자선수는 최민정, 심석희, 노도희, 김아랑 이은별 선수가 참가했다.

 

 

▲ 티켓

  온라인 예매를 할까 했지만 마지막까지 스케줄이 좀 애매해서 고민됐던 터라 결국 가서 현장구매! 성인 11,000원, 학생 5,500원이었다. 대학생은 그냥 성인으로 분류..

 

 

▲ 닭꼬치

  우리도 입장 전에 푸드트럭에서 허기를 달래기 위한 닭꼬치 하나씩 구입. 다 먹고 들어가려고 야외 테이블에 앉아서 먹기 시작.

 

 

▲ 빅토르 안 (안현수)

  한창 닭꼬치 먹는데 빅토르 안(안현수) 선수가 경기장으로 들어가심.. 와ㅠㅠㅠㅠ 빙상장 도착하자마자 본 분이 현느님이라 진짜 심쿵했다ㅠㅠㅠㅠ 지금 한국에 계시지만 세계선수권대회에는 출전 안하신다고 알고 있었는데 관람하러 오셨나 보다. 사진에는 없지만 부인이랑 같이 오신 듯! 아.. 현느님 실물을 처음 봐서 너무 신기했다. 연예인 보는 것보다 더.

 

 

▲ 연습중인 선수들

  1시 반부터 시작인데 약 12시 반쯤 들어가니 선수들이 몸을 풀고 있더라. 쇼트트랙 직관이 처음이라 상석이 어딘지도 잘 모르고, 사진 찍기 좋은 곳이 어딘지도 잘 모르겠어서, 이날은 일단 경험 삼아 왔다고 생각하고 앉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자리를 잡았던 것 같다.

 

 

▲ 곽윤기 선수

  헬멧번호 45번 곽윤기 선수!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선수. 아마 2010년 벤쿠버 동계올림픽을 본 사람이라면 다 좋아하지 않을까.

 

 

▲ 여자친구의 축하무대

  공식 홍보대사가 여자친구였나 보다. 오프닝 축하무대로 여자친구가 등장. 덕분에 아이돌 무대를 다 봤네ㅋㅋㅋㅋ 노래는 익숙한데 제목을 모르는 관계로 적지 못합니다.. 허허..

 

 

▲ 김동성 위원

  오프닝 끝나고 경기 전에 갑자기 우리 옆쪽으로 김동성 해설위원님이..! 나랑 친구랑 무슨 연예인이나 본 듯 호들갑을 떠니까 우리 옆에 앉아있던 외국인 아저씨가 누구길래 그러냐고 물었다. 거기에 "김동성 알아요?" 하고 물어보니 "오 알지, 그 사람 진짜 잘 탔지!" 이런 반응. ㅎㅎㅎㅎ 괜히 뿌듯해졌다. 쇼트트랙 레전드 김위원님.

 

 

▲ 정빙기

  본격적인 경기 진행에 앞서 꼼꼼히 이뤄지는 정빙. 중간중간 기계가 아닌 사람이 직접 하는 정빙 시간도 꽤 있더라.

 

 

▲ 귀빈석

  우리쪽에서 대각선으로는 귀빈석이 있었다. 그냥 VIP석 혹은 관계자석 정도가 아니라 귀빈석. 국제빙상연맹 회장님, 대한빙상연맹 회장님 등등 높으신(?) 분들이 앉아 있었다. 경기 시작 전에 이분들 소개가 먼저 진행됐다. 축하 연설? 같은 것도 있었고.

 

 

▲ 심판진

  이번 경기 심판을 맡아주실 분들까지 소개를 하고 난 후에

 

 

▲ 경기 시작

  여자선수 경기부터 시작. 1500미터 준결승부터 진행되었다. 위 사진에는 지난 해 쇼트트랙 세계챔피언, 우리나라의 최민정 선수가 나왔다.

 

 

▲ 이어지는 경기 사진

 

▲ 남자선수 경기

  여자선수 두 조의 경기가 끝나고 남자선수 경기로 들어갔던 듯. 위 사진에는 서이라 선수가 함께 찍혀 있다. 그리고 이 사진에서 선두에 있는 저 헝가리 선수, 이번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뭇 여성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한 장본인이다ㅋㅋㅋㅋㅋ 형제가 둘 다 쇼트트랙 선수라서 얼굴만 봐서는 누가 형이고 누가 동생인지 아직 잘 구분이 안되지만..

 

 

▲ 곽윤기 선수 출전

  이어진 남자선수 경기에서는 곽윤기 선수가 출전했다. 맨 오른쪽에 찍히 캐나다 선수는 이름이랑 얼굴이 좀 익숙타 했는데, 알고보니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남자 1500m 금메달을 차지했던 찰스 해믈린(Charles Hamelin) 선수! 와 TV로만 봤던 선수들 경기를 이렇게 직접 보니 정말 신기했다.

 

 

▲ 최민정 선수 출전

  1500m 결승이었던 듯? 맨 오른쪽에 최민정 선수가 스타팅 중이다. 이날 스타팅 라인이 우리 쪽에서 잘 보이는 곳이라 참 좋았다.(다음날은 스타팅 라인이 반대편으로 바뀌어 있었음)

 

 

▲ Shaoang Liu

  위에 말했던 헝가리 선수들 중 한 명! 이름이 약간 중국 이름 같다 싶었는데, 경기 끝나고 알아보니 헝가리와 중국의 혼혈인 것 같았다. 그러고보니 이 선수는 경기할 때 고글도 안끼고 달리네...? 그리고 왼쪽에는 우리나라의 박세영 선수!

 

 

▲ 드론 이벤트

  1500m 경기가 끝난 후에 정빙을 했는데 정빙 시간 동안 관객들이 지루하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선물 증정 이벤트가 있었다. 그 중에 친구랑 보고 참 신기해 했던게 바로 요 '드론 이벤트'. (근데 처음에나 신기했지 두 번째, 세 번째는 고작 기계에게 매우 농락당하는 기분이라 별로 흥겹지 않았다..ㅋㅋㅋㅋㅋ) 드론에 선물이 걸려 있는 건 아니고, 상품권? 교환권? 같은게 달려있어서 관객석을 빙 돌고 서포터즈에게 착륙하면 서포터즈가 호응이 제일 좋았던? 눈에 띄는?(이라고 쓰고 서포터즈가 제일 마음에 드는 이라고 읽는다) 사람에게 주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상품으론 갤럭시 기어 뭐 이런게 있었던 것 같음.

 

 

▲ 심석희 선수 출전

  다들 경기복 입고 헬멧에 고글까지 착용하는데 어떻게 구분하냐고 묻는다면.. 헬멧에 적힌 번호로 구분하지요 허허. 헬멧번호 3번이 심석희 선수!

 

 

▲ 여자 500m 경기

  심석희 선수 나온 다음 경기에는 우리나라 선수 출전 안했던 듯? 찍힌 사진을 보니 그런 것 같다. 참고로 맨 앞에 달리는 4번 헬멧의 선수는 영국의 쇼트트랙 스타라는 엘리스 크리스티 선수! 나도 이번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처음 안 선수인데 시즌 내내 좋은 경기를 보여줘서 기억하고 있다.

 

 

▲ 남자 500m 경기

  가운데에 있는 선수가 우리나라의 서이라 선수(헬멧번호 11번). 그 외 다른 나라 선수들은 이름을 잘 모르겠다 죄송..

 

 

▲ 곽윤기 선수 출전

  왼쪽에서 두 번째에 서있는 선수가 바로 곽선수. 드디어 곽윤기 선수의 경기를 직접 관람하다니! 맨 오른쪽에는 헝가리의 Shaoang Liu(한국어로 뭐라고 읽어야 할 지.. 샤오앙 리우?) 선수도 찍혔다. 잘 의식은 못했는데, 두 선수가 같이 뛰는 경기가 꽤 있었나 보다.

 

 

▲ 정빙시간

  이날은 오후에 아르바이트가 있는 바람에 경기장을 끝까지 지키지 못했다. 500m 결승을 보기 전에 떠났던 걸로 기억한다. 덕분에 그 뒤에 있던 계주 준결승도 못봤고ㅜㅜ 개인적으로 계주 경기가 쇼트트랙 국가대표 대항전의 꽃이라고 생각하는데... 대신 다음날 계주 결승을 끝까지 봐야겠다며 아쉬움을 뒤로 하고 일어났다.(다음날은 결국 알바를 빼고 갔다. 유후!)

 

이날의 경기 결과는 아래와 같다. (출처: ISU 홈페이지)

여자 1500m

 1위 (금메달)

 ST-GELAIS MArianne

 캐나다

 2위 (은메달)

 CHOI Minjeong (최민정)

 대한민국 

 3위 (동메달)

 CHRISTIE Elise

 영국 

* 심석희 선수 9위, 노도희 선수 18위.

 

 

남자 1500m

 1위 (금메달)

 HAN Tianyu

 중국

 2위 (은메달)

 LIU Shaoang

 헝가리

 3위 (동메달)

 PARK Se Yeong (박세영)

 대한민국

* 곽윤기 선수 8위, 서이라 선수 9위.

 

 

 

여자 500m

 1위 (금메달)

 FAN Kexin

 중국

 2위 (은메달)

 ST-GELAIS Marianne

 캐나다 

 3위 (동메달)

 QU Chunyu

 중국

* 최민정 선수 4위, 심석희 선수 17위, 노도희 선수 26위.

 

 

 

남자 500m 

 1위 (금메달)

 LIU Shaolin Sandor 

 헝가리 

 2위 (은메달)

 WU Dajing

 중국 

 3위 (동메달)

 LIU Shaoang

 헝가리

* 서이라 선수 4위, 박세영 선수 9위, 곽윤기 선수 10위

(헝가리 형제가 나란히 1위 3위를 했구나.. 뭇 여성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게 얼굴만 잘생겨서가 아니었다 역시.)

 

  순위권에 많이 들지는 못했지만, 그런 거에 별로 연연해하고 싶진 않으니까. 잘 달려준 선수들에게 그저 박수를 보내고 싶을 뿐.

 

 

Copyright ⓒ 2016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