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y Heigraphy
손길 닿는 것

맥북에서 디스크(하드/SD카드) 포맷하기

by Heigraphy 2023. 8. 3.
반응형

 

0. 여전히 적응 중인 사용성

  맥북 사용 3개월 차. 처음엔 마냥 좋았고, 작업 프로그램 쓰면서 나쁘지 않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아무래도 웹서핑이나 블로그 등등 일반적인 사용 빈도가 점점 더 많아지는데, 그럴 때마다 사용성 때문에 작업만 아니면 윈트북이 낫겠다는 생각을 하며ㅋㅋㅋㅋ 오늘도 적응 중...

 

  윈도우에서는 내컴퓨터-디스크 우클릭이면 금방 할 수 있는 포맷도, 맥북에서는 디스크 유틸리티라는 시스템 프로그램을 따로 들어가야 할 수 있다. 카메라 SD카드 포맷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서 꽤 헤매다가 방법을 찾았다. 나중에 내가 기억하려고 남기는 게시물.

 

 

1. 맥북에 디스크 연결

우클릭 해도 소용 없음

  일단 외장하드든 SD카드든 꽂아서 바탕화면에 생긴 아이콘을 아무리 우클릭(트랙패드에서는 두손가락 클릭) 해도 설정 같은 게 보이지 않는다. '정보 가져오기'로 들어가 봐도 디스크 포맷은 옵션에 없다.

 

  포맷을 위해서는 다른 경로로 접속을 해야 한다.

 

 

2. Spotlight 실행 및 검색

Spotlight 검색

  command+스페이스 키를 눌러 Spotlight 검색을 켠다. 검색창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검색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사파리 아이콘이 있는 '디스크 유틸리티' 클릭하면 사파리에서 검색한 디스크 유틸리티 결과 보여주니, 사파리 아이콘 말고 위 이미지에서 첫 번째 항목과 같은 것을 클릭해야 한다.)

 

 

3. 디스크 유틸리티

맥킨토시 HD

  가장 먼저 현재 사용 중인 맥의 디스크 상태를 보여준다. 외부에서 연결된 다른 디스크를 보려면 왼쪽 항목에서 선택해야 한다. 내 경우 '외장-disk4s1' 클릭.

 

 

포맷하고자 하는 디스크

  포맷을 결심한 SD카드를 꽂았고, 맥에서 인식되었다. 중요한 파일은 없는지 잘 확인하고 백업을 한 후에 포맷을 진행한다.

 

 

4. 디스크 선택 후 지우기

오른쪽 상단 '지우기'

  어피치 바로 위에 있는 '지우기' 아이콘 클릭. '지우기'라는 용어가 뭔가 부담스럽지만 이게 윈도우로 치면 '포맷' 맞다.

 

 

이름, 포맷 설정

  디스크 이름과 포맷을 다시 설정할 수 있는데 기존 설정에서 바꾸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였다. 맞게 설정했다면 다시 '지우기' 클릭.

 

 

5. 완료

완료

  포맷이 완료되기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128GB 중 약 76GB 포맷하는데 10초 내외? 설정한 대로 이제 'disk4s1'가 아닌 '무제'라는 이름으로 디스크가 재탄생 되었고, 깨끗하게 비워졌다.

 

  맥에서 디스크 포맷하는 방법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외장하드/SD카드 연결
  2. command+스페이스 키로 'Spotlight 검색' 실행
  3. '디스크 유틸리티' 검색 및 실행
  4. 원하는 디스크 선택 후 '지우기' 클릭
  5. 완료

  끝.

 

 

+덧) 함께 보면 유용한 글 (맥북 관련)

갤럭시에서 맥북으로 사진(파일) 전송하기

사진쟁이의 2020 맥북에어 m1 한 달 사용기 (+파우치)

2020 맥북에어 m1 구입&개봉기 (중고)

 

 

Copyright © 2015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