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y Heigraphy
시각적 기록/나는 N잡러(N Job-er)입니다

나의 네덜란드어 독학기 2 (feat. 듀오링고)

by Heigraphy 2020. 12. 14.
반응형

 

올해 나의 듀오링고 요약. 자축🎉

올해는 시간이 없어서 네덜란드어 공부를 거의 듀오링고로만 열심히 했다.

그 결과(?) 총 4783분, 7428 단어를 공부하고, 듀오링고 내 학습량 Top 1%를 찍었다. YAY!

네덜란드어와 중국어를 공부했다고 나오지만, 중국어는 잠깐 해본 게 다고, 대부분 네덜란드어를 공부했다고 보면 된다.

 

 

365일, 500일 연속
..을 넘어서 어느덧 550일 연속

그 전에는 하다가, 안 하다가를 반복하다가, 작년 5월쯤부터 본격적으로 꾸준히 시작했다.

그래서 올해 365일, 500일 연속을 넘어 이 글을 올리는 순간에는 550일까지 왔다.

습관을 만들기까지는 쉽지 않았지만, 습관이 되고 나니 요즘은 듀오링고 하는 것만큼 쉬운 게 없다.

 

 

4/5까지 왔습니다

총 5단계의 학습 콘텐츠 중 4단계까지 마쳐서 현재 레벨4 트로피까지 받았다.

내년 초까지 레벨5 트로피를 받는 것이 목표다.

레벨 5 찍고 듀오링고에서 공부할 네덜란드어 콘텐츠가 더 이상 없으면 어떡하지?

그때는 다른 언어를 도전해볼 생각이다.

 

 

듀오링고 습관 만들기 Tip

일단 출근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무조건 듀오링고를 켠다.

(퇴근 후에는 다른 스케줄이 있거나 지쳐서 하기 싫어지기 때문에.. 출근길 2-30분만 해도 충분하다)

1주, 한 달, 세 달, 100일,... streak(연속)가 어느 정도 쌓이고 나면 나중에는 깨기 아까워서라도 계속 하게 된다^^;

요점은, 하루 일과가 끝나고 '남는 시간에' 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를 그냥 듀오링고로 시작하는 거다.

출근길에 짬짬이 하는 거라서, 시간을 빼앗긴다는 느낌도 전혀 없다.

일단 습관이 되고 나면 그 후로 꾸준히 하기는 정말 쉽다.

 

듀오링고 장점

1. 학습량에 대한 피드백

위 나의 기록들처럼 며칠 연속 학습 중인지, 몇 단어를 학습했는지, 어떤 리그에 도달했는지, 올해 최장 학습 시간은 얼마인지 등등 많은 지표를 가지고 피드백을 해주고, 이걸 한 번씩 돌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 피드백들을 볼 때마다 나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기분이라, 듀오링고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부분이다.

2. 매주 다른 학습자들과 학습량 순위 비교 

경쟁심이나 승부욕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극 받기 좋은 요소이다.

나는 리그 내 1등은 별로 욕심이 없었지만, 하위권에 속해 아래 리그로 떨어지는 건 싫어서 열심히 했던 기억이 좀 있다.

3. 귀여운 디자인

업데이트를 하더니 캐릭터들도 늘어나고, 캐릭터들의 모션도 늘어났다.

깨알같이 눈이 즐거운 포인트.

4. 포럼(커뮤니티)을 이용 가능

문제를 풀어도 이해가 잘 안 가는 부분은 포럼에 글을 남겨 다른 사용자/원어민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근데 이 어플을 서비스 한 지가 벌써 수 년이 지났기에, 내가 이해가 안 가는 것은 대부분 다른 사용자도 잘 이해가 안 가는 거라서, 내가 직접 질문을 남기지 않고도 답변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듀오링고 단점

1. 광고가 조금 많아(+길어)졌다.

무료 어플이다 보니 문제 다 풀고 나면 짧은 광고가 뜬다.

근데 요즘은 더 나아가, 문제를 풀려면 '하트'가 있어야 한다.

문제 틀릴 때마다 하나씩 깎이는데, 이를 채우려면 4시간 기다리거나, 복습 문제를 풀거나, 복습 문제+광고를 봐야 한다.

복습 문제만 서너 개 풀기엔 조금 지루해서, 조금이라도 빨리 채우고자 광고를 보는 시간이 조금 늘어났다. (즉, 광고가 필수는 아님)

다만, 유료 멤버십인 '듀오링고 Plus'로 바꾸거나, 하트를 채울 수 있는 '보석'이 많으면 상관없긴 하다.

(물론 나는 유료 멤버십 전환 안 하고 잘 쓰고 있다.)

 

이외에는 뭐, 무료 어플이 이 정도면 훌륭하고 감사하지.

 

 

네덜란드어 화자와 네덜란드어로 대화해보자

그렇게 어플로 해서 공부가 되냐고?

된다.

요즘 벨기에 친구와 네덜란드어로 대화를 하고 있다.

아직 사전 찾아가며, 피드백 받아가며 대화하고 있긴 하지만, 간단한 인사말밖에 못하던 내가 이 정도 문장을 구사한다니.. 장족의 발전이지.

습관의 힘은 무섭다.

아자💪

 

 

↓여러 어플과 교재를 병행하던 독학기 1편

나의 네덜란드어 독학기 (feat. 어플, 교재) (외국어 공부 어플 추천)

 

나의 네덜란드어 독학기 (feat. 어플, 교재) (외국어 공부 어플 추천)

약 2년 전쯤 네덜란드 워킹홀리데이 준비할 때부터 시작해서, 워홀 끝나고 한국에 돌아온 뒤 지금까지도 혼자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 네덜란드어(더치어). 사실 한국에서는 수요가 많지 않아

tdfy.tistory.com

 

 

Copyright ⓒ 2020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