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y Heigraphy
시각적 기록/나는 N잡러(N Job-er)입니다

2021 외국어 공부 결산 (듀오링고, 멤라이즈, 케이크앱)

by Heigraphy 2021. 12. 29.
반응형

 

연말이 다가오면 올 한 해 어떻게 지냈나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싶어진다.

그중에서도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이룬 일들이 있으면 더 뿌듯하기 마련이지.

언젠가부터 꾸준히 공부해와서 연말이면 꼭 결산을 해봐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외국어 공부이다.

아는 사람은 이제 다 알겠지만 나는 외국어 공부를 책 펴놓고 각 잡고 하는 편은 아니고, 앱 몇 개로 게임하듯이 문장 보고 문제 풀어가면서 익히는 편이다.

 

 

1. 듀오링고

나의 2021 듀오링고 요약

2020년에 이어서 올해도 학습량 상위 1%를 찍었다. YAY!

사실 이거 자랑하고 싶어서 쓰는 포스팅ㅎㅎ

출근길 지하철에서 정말 열심히 했고, 쉴 때도 하루에 10분 정도는 꾸준히 투자를 한 듯하다.

꾸준히 할 수 있는 팁이라면, 900일 연속쯤 되면 이 기록을 깨는 게 아까워서라도 계속하게 된다는 거..?

 

 

프랑스어, 더치어, 중국어를 공부했다

듀오링고는 맨 처음 네덜란드어를 공부하려고 시작했는데, 어느새 네덜란드어 코스는 다 끝나버려서 올해는 프랑스어를 위주로 학습했다. (나의 프랑스어 독학기 (feat. 듀오링고) 참고)

덕분에 넷플릭스에서 <Emily in Paris> 볼 때 엄청 간단한 인사말이나 감탄사 같은 것들이 들려서 더 재미있었다.

 

네덜란드어는 가끔 복습하러 들어가는 정도로 봐주었다.

그래서 실력이 더 늘었다고 할 순 없고, 그냥 현상유지..는 되었나? 모르겠다😂 까먹은 것도 너무 많아..

 

중국어는 올 초에 프랑스어와 함께 힘차게 시작해보았는데, 언어를 동시에 두 개나 학습하기가 조금 벅차기도 하고, 간체자+병음+성조를 모두 '가볍게' 공부하기란 이도 저도 아닌 것 같아서 결국 포기...

프랑스어 공부가 끝나면 다시 한번 도전해봐야지. (언제가 될지는 모름)

 

그나저나 1월 31일에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길래 거의 1시간 반이나 이걸 했는지 모르겠다ㅋㅋㅋㅋ

어지간히 할 거 없고 심심한 날이었나 보다.

 

 

학습량 상위 1% 자랑ㅎㅎ
이 글을 쓰는 지금은 927일 연속

듀오링고의 결산은 12월 초에 일찌감치 나온 거라서, 가장 최신의 업데이트까지 해보자면 현재는 927일 연속이지롱.

다가올 2022년에도 이 습관 꾸준히 이어져서 정확히 +365일 연속이 되면 좋겠다💪

공부한 걸 써먹을 수 있는 날이 오면 더 좋고!

 

 

2. 멤라이즈

역시 네덜란드어와 프랑스어를 공부했다

가장 가볍게 사용하는 외국어 학습 앱, 멤라이즈.

네덜란드어 2분, 프랑스어 3분 정도로 하루에 도합 5분 정도 쓰나?

네덜란드어는 1~5레벨 복습을 마치고 6레벨부터 새로 공부하기 시작하여 마지막 7레벨을 185일째 학습 중이다.

프랑스어는 1레벨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3레벨 110일째 연속 학습 중.

하루에 2~3분씩밖에 안 하니 가장 진도가 더디기도 하다ㅎㅎ

괜히 목표를 높게 세웠다가 부담스러워서 아예 안 하게 될 바엔 이렇게라도 유지하는 게 좋음!

어차피 제대로 학습하는 건 듀오링고로 하고 있으니~

 

 

3. 케이크 앱 (Cake)

351일 연속

케이크 앱은 위 다른 앱과 달리 영어만 공부할 수 있는 앱이다.

유튜브 등에 올라온 영상을 보며 영어를 공부할 수 있어서 나름 재미있다.

학습량을 채워야 하는 다른 앱과 달리, 케이크 앱은 학습 시간을 채워야 하기 때문에 10분 이상씩 꾸준히 이용했다.

그게 벌써 351일이나 되었네.

이것도 올해 많이 유료화가 되었지만, 여전히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많다.

영어 쓸 일이 점점 줄어드는데 이렇게라도 감을 유지하고 싶어서 참 열심히 했네.

복습은 별로 안 해서 머릿속에 얼마나 남았는지는 모르겠다😂

 

의외로(?) 이런 앱들 꾸준히 이용하기에는, 대중교통 이용하여 출퇴근하는 시간이 있으면 참 좋다.

'남는 시간'에 한다는 생각에 별로 시간을 빼앗기는 것 같지도 않고 좋다.

루틴이 약간 깨진 요즘의 나는, 이 앱들을 꽤 신경 써서 힘겹게 이어가고 있다는 느낌..😂

 

아무튼, 실력향상과는 별개로 이만큼 꾸준히 했다는 것에 스스로 수고했다고 말하고 싶다👏👏👏

2021년도 잘 보냈네!

 

 

Copyright ⓒ 2015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