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y Heigraphy
시각적 기록/사색하는 연습장

Imagine

by Heigraphy 2022. 2. 28.
반응형

 

2014 소치 동계올림픽 김연아 선수의 갈라쇼

  피겨 스케이팅은 잘 모르지만, 여전히 가끔 생각나서, 그리고 때로는 마음의 평화가 필요할 때 찾아보는 영상이 있는데, 바로 연느님의 소치 갈라쇼 영상이다. 슬픈 영상도 아닌데 음악이 전하는 메시지나 연아님의 연기가 너무 아름다워서 보다가 자주 울컥하는 영상이기도 하다. 'Imagine'이라는 노래를 연아님 덕분에 알게 되었다.

  가끔 미디어에서 접한 소식 때문에 나라는 개인마저 심한 무력감에 빠질 때가 있는데, 이번 주말이 그런 시간 중 하나였다. 굳이 뉴스를 찾아보지 않아도 유튜브만 켜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우크라이나의 소식들. 내가 살아가는 2022년에 이렇게 명분없고 이기심으로 인한 전쟁 따위를 목격하게 될 줄이야. 우크라이나라는 나라를 잘 아는 것도 아닌데, 마냥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닌 것만 같아 마음이 너무 아프다.

  학생 때, 하근찬 작가의 『수난이대』였나, 한국전쟁 관련 소설을 읽다가 전쟁이란 것은 사람이 얼마나 죽어도 그것이 어느 정도 정당화와 묵인이 되어버린다는 점에서 엄청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그 후 10년이 넘도록 해당 작품이나 전쟁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어 이를 잊고 살았다는 점이 부끄럽긴 하지만.

  당연한 줄 알았던 평화가 당연한 게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이 소름끼치도록 무섭게 다가오는 것 같다. 사랑과 평화, 이 가장 쉽고 간단한 메시지를 왜 누군가는 이해하지 못하는 거지? 모두 연아님의 갈라쇼 영상이 전하는 메시지를 한 번이라도 생각해주면 정말 좋겠다. 모든 사람들이 평화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상상해보길(Imagine all the people living life in peace).

  부디,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Copyright ⓒ 2015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