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y Heigraphy
해외여행/17'겨울 태국은 나의 로망(Thailand)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날짜별 여행기 정리

by Heigraphy 2020. 3. 30.

2017.02.21~2017.03.02

경유 포함 9박 10일 여행기를 3년만에 마무리하고 정리해보는 날짜별 여행기.

* 제목 및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여행기로 이동합니다.

2월 21일 화요일 (1일차)

인천→방콕

01 여행의 계기 및 인천에서 방콕으로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1 여행의 계기 및 인천에서 방콕으로

시작은 정말 아무것도 아니었다. 2015년 11월쯤 빈지노(Beenzino)의 'We Are Going To'라는 노래가 발매되었고, 나는 여느 때처럼 그의 신보를 찾아들었다. 그 때부터 이상하리만치 첫 번째 벌스의 내용이 인상에..

02 수완나품 공항에서 카오산로드까지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2 수완나품 공항에서 카오산로드까지

공항에서 마주하는 제일 첫 번째 임무는 바로 유심칩 사기! 아마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은 5일에 299밧, 10일에 499밧 뭐 이런 상품을 사용하시지 않을까 싶은데(실제로 공항 통신사에서 호객행위를 하며 나눠주는..

tdfy.tistory.com

2월 22일 수요일 (2일차)

03 방콕에서의 아침식사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3 방콕에서의 아침식사

방콕에서의 아침이 밝았다. 숙소에 있을 때만 해도 밤새 틀어놓은 에어컨 때문에 약간 썰렁할 정도여서 밖이 그렇게 더울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나오니 무척이나 후덥지근했다. 이 정도 온도차라면 감기에 걸..

tdfy.tistory.com

04 왓 보원니웻의 규모에 놀라다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4 왓 보원니웻의 규모에 놀라다

생각보다 너무 늦게 돌아와버리고 말았다. 태국 여행기를 매주 한 편씩은 꼭 업로드 하는게 목표였는데 거의 보름만에야 올리는 여행기라니. 반성하며 이번주부터는 다시 나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다짐하며 여..

05 저스트녹 투어 예약 후 라마 3세 공원 둘러보기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5 저스트녹 투어 예약 후 라마 3세 공원 둘러보기

혼자 방콕에 오면서 고민한 것이 하나 있었다. 한국에서부터 다같이 떠나는 패키지 여행은 아직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그와는 별개로 아는 만큼 보이는 여행이 얼마나 즐거운 지를 알기 때문에, 현지 투어를 신..

06 태국 민주혁명의 흔적들과 맥도날드 콘 파이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6 태국 민주혁명의 흔적들과 맥도날드 콘 파이

태국 여행기를 일주일에 한 편은 올려야지 다짐했던 게 무색하게 너무 늦게 돌아와버렸다. 조금만 더 부지런을 떠는 내가 되었으면. 라마3세 공원을 떠나기 전에 로하 프라삿(Loha Prasat)을 조금 더 가까이서 보..

tdfy.tistory.com

07 점심에는 풋마사지(foot massage)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7 점심에는 풋마사지(foot massage)

이 여행기를 처음부터 읽은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나를 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싣게 한 이유 중 8할은 빈지노(Beenzino)의 'We are going to'라는 노래가 차지했었기에, 노래에 나온 가사들을 다 해보고 싶었다. "..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8 저스트녹 자전거투어(1) 프라수멘, 공원, 짜오프라야강

낮에 예약해두었던 저스트녹(Justnok) 야간 자전거투어 시간이 다가왔다. 6시부터 투어가 시작인지라 5시 30분까지 저스트녹으로 가있어야 했는데, 숙소에서 저스트녹까지 "툭툭카를 불러서 가"려고 했으나 실패하..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09 저스트녹 자전거투어(2) 타 마하랏을 지나 왓아룬으로

짜오프라야 강변을 달려 저스트녹 투어가 이끈 다음 목적지는 타 마하랏(Tha Maharaj)이었다. 현대식 식당과 카페, 상점 등이 모여있는 곳이었다. (요즘 막 뜨는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 느낌?) 옆에는 짜오프라야..

10 저스트녹(3) 꽃시장과 왓포, 녹의 선물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0 저스트녹(3) 꽃시장과 왓포, 녹의 선물

본격적으로 꽃시장에 들어서자마자 만난 고양이 한 마리. 남 장사하는 천막 위에서 잠도 자고, 세상 태평하다 너- 싱싱한 꽃이 이렇게나 한가득. 우리가 방문한 꽃시장의 이름은 팍끌롱 꽃시장(Pak Khlong Mark..

tdfy.tistory.com

2월 23일 목요일 (3일차)

방콕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1 먹고, 먹고, 걷고-카오산로드, 나이쏘이, 쎈쎕운하

저스트녹 자전거 투어가 끝난 후, 숙소까지 걸어갔는데, 이대로 하루 일과를 끝내기엔 아쉬웠던 찰나에, 마침 카오산로드를 지나가게 되었다. 흥겨운 노랫소리가 들리는 곳에 멈춰서 한참이나 시선을 빼앗겼다...

tdfy.tistory.com

12 짐 톰슨의 집(박물관)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2 짐 톰슨의 집(박물관)

예정에도 없던 짐 톰슨의 집(박물관)(Jim Thompson House Museum)을 방문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군 장교로 활동안 짐 톰슨이라는 사람이 태국 각지에서 수집한 골동품들을 모아놓은 박물관이라는데, 과연 어..

13 마분콩(MBK)과 방콕 아트&컬쳐 센터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13 마분콩(MBK)과 방콕 아트&컬쳐 센터

짐 톰슨의 집에서 나온 후 걸었다. 태국에서 낮에 걸어다니는 사람은 외국인뿐이라던데, 내가 딱 그런 꼴이었다. 벌써 해가 바뀌어 한겨울이 되고 여행기를 쓰려니 따뜻한 느낌까지 들 지경이지만, 더웠다. 덥다..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4 BTS 타고 쏨땀누아 가기/태국인의 일상 속 종교

방콕 아트&컬쳐 센터 구경을 마치고, 짐 톰슨의 집을 갈 때 걸어갔던 운하를 다시 건너서 숙소로 돌아갔다. 숙소-짐 톰슨의 집-마분콩-방콕 아트&컬쳐 센터-숙소 이런 코스로 방콕의 시내를 한 바퀴 돈 셈이었다...

15 새로운 야시장-섬머푸드2017 & 딸랏니온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5 새로운 야시장-섬머푸드2017 & 딸랏니온

원래 목적지는 딸랏니온(TALAD NEON) 야시장이었지만, 씨암에서부터 그곳까지 걸어가는 길에 새로운 야시장을 또 발견했다. 이 미처 예상치 못하고 마주한 야시장은, 태사랑에도, 그리고 그 어떤 여행 후기에서도..

tdfy.tistory.com

2월 24일 금요일 (4일차)

방콕

16 룸피니공원에서 아침 산책 하기(왕도마뱀 봤다!)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6 룸피니공원에서 아침 산책 하기(왕도마뱀 봤다!)

방콕의 한낮은 너무 덥기 때문에, 밖을 돌아다니려면 그나마 덜 더운 아침이나 아니면 아예 해가 진 후인 저녁에 돌아다니는게 가장 좋다. 그걸 여행 3일만에 깨달았다. 호스텔에서 간단한 조식을 먹고 길을 나섰..

17 수다식당 닭튀김과 C.C.카페 두리안 쉐이크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7 수다식당 닭튀김과 C.C.카페 두리안 쉐이크

전날 BTS에 이어 이번에는 MRT다! BTS가 지상철이라면 MRT는 지하철이다. MRT 티켓을 사는 방법도 BTS와 똑같다. 가고자 하는 역을 선택해서 해당 금액을 넣으면 티켓이 나온다. 나는 Si Lom 역에서 Sukhumvit..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8 도심 속 사원(에라완, 왓 빠쑴 와나람)과 숙소 앞 팟타이

칫롬(Chit Lom) 역 CC카페에서 두 발 뻗고 두리안 쉐이크 마시면서 편하게 쉰 덕분에, 다시 걸어다닐 힘이 생겼다. 원래 목적도 사원을 보러 가는 거였는데, 아마린 플라자를 나오자마자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었..

tdfy.tistory.com

19 방콕의 명소 색소폰바(펍)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19 방콕의 명소 색소폰바(펍)

방콕은 역시 해가 지고 돌아다니는게 제맛! 밤 9시가 다 되었지만 BTS를 타고 새 목적지로 나섰다. 이젠 거의 BTS 타기 달인이 되었음. 지상철 하나 타는 것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고 할 수도 있지만, 대..

tdfy.tistory.com

2월 25일 토요일 (5일차)

방콕→치앙마이

20 마지막 방콕 나들이, 짜뚜짝 시장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0 마지막 방콕 나들이, 짜뚜짝 시장

BTS로 시작해서 BTS로 끝나는 게시물. 오늘의 목적지는 주말(토요일, 일요일)에만 열린다는 짜뚜짝 시장이다. 이곳에 다녀오기 위해 방콕에서 토요일 낮시간을 잠깐 머물 수 있는 일정으로 여행을 계획했다. 하..

tdfy.tistory.com

21 방콕을 떠나 드디어 치앙마이로!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1 방콕을 떠나 드디어 치앙마이로!

와 드디어 치앙마이다!!!!! 아직도 '앓이'해 마지 않는 그곳, 여행기를 너무나 쓰고 싶었지만 시간순서대로 써나가느라 다녀온 지 무려 1년(...)이 지나고서야 쓰는 그곳. 하지만, 방콕보다도 조금 더 애정이 담긴..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2 치앙마이 토요야시장(Saturday Night Market)

PM게스트하우스에 체크인을 하고 방을 배정받았다. 원래 여행다니면서 호스텔 도미토리를 주로 이용하는데, 이곳은 개인실도 너무 저렴해서 그냥 개인실을 선택했다. 혼자 여독을 풀고 잠자기에는 충분했던 방...

tdfy.tistory.com

2월 26일 일요일 (6일차)

치앙마이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3 왓 프라탓 도이수텝 (+썽태우 시원하게 타기 팁)

치앙마이 여행기만큼은 빨리 끝내겠다고 다짐하고서 한 달 만에 돌아와버렸다ㅠㅠ 지금 나는 네덜란드에 있지만 여전히 치앙마이가 너무 그립다. 이곳 워홀이 끝나면 다시 치앙마이로 가서 조금 살다 갈 생각을 할..

24 치앙마이의 전경과 도이수텝 하산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4 치앙마이의 전경과 도이수텝 하산

도이수텝 사원의 명물은 황금빛 사리탑일 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내려다볼 수 있는 치앙마이의 전경이기도 할 것이다. 저녁에 이곳에 올라와서 야경을 보는 것도 요즘 인기코스인 모양이다. 하지만 저녁에는 썽태..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5 13간지 왓 록 몰리(Wat Lok Molee), 가장 오래된 사원 왓 치앙만(Wat Chiang Man)

나.. 올해 안에는 이 여행기 마무리 지을 수 있겠지? 매일같이 워홀일기를 쓰다보니까 이 여행기가 자꾸 뒷전이 되는 건 어쩔 수가 없다 흑흑 별다른 계획 없이 움직이던 나는, 도이수텝만 보고 이대로 숙소에 들..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6 치앙마이 선데이마켓(Sunday Market) (1)

치앙마이에서도 마찬가지로 대낮에는 숙소에 들러서 쉬었다가 다시 나갔다. 이 더위에 굳이 밖에서 시간보내기를 고집하다가 남은 날 동안 여행이고 뭐고 더위먹고 병나기 딱 좋을 것 같아서.. 해가 뉘엿뉘엿 지고..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7 왓 체디 루앙(Wat Chedi Luang)+선데이마켓(Sunday Market) (2)

어딜가나 크고 작은 사원들이 자연스럽게 자리잡고 있는 치앙마이인 만큼, 선데이마켓 한가운데에도 꽤나 중요한 사원이 하나 자리잡고 있었다. 그 이름은 바로 왓 체디 루앙(Wat Chedi Luang)이다. 왓 체디 루앙..

tdfy.tistory.com

2월 27일 월요일 (7일차)

28 마트(Tops Market)에서 아침식사하기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8 마트(Tops Market)에서 아침식사하기

전날 숙소에 잠시 돌아왔을 때 호스텔의 호스트에게 빨랫감을 맡겼었다. 9박 10일로 나름 짧지 않은 여행을 오다보니 여행와서 처음으로 빨래를 다 해봤다. 한 번 맡기는데에 100바트였나, 가격은 잘 기억이 나지..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29 아카아마 커피(Akha Ama Coffee) 1호점 방문기

이날 하루동안 나의 발이 되어준 자전거. 좌측통행 치앙마이의 차선을 이 자전거 하나로 정복했다...는 아니고 사실 우회전이 너무 무서웠다😂 큰길만 벗어나면 자전거 타고 다니기는 참 좋은 치앙마이! 나의 숙..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0 님만해민의 서점, 북스미스(The BookSmith)와 란라오서점(Ran Lao Bookshop)

내가 치앙마이에 갈 때만 해도 이곳에 대한 여행정보는 많지 않았다. 여행정보보다는 '한 달 살기'류의 책 한두 권 정도가 있었을 뿐이다. 그 책들을 읽으며 이곳에서 무엇을 하면 좋을까 찾아보던 중, 님만해민..

tdfy.tistory.com

31 님만해민 수제버거와 페이퍼스푼&반캉왓 헛걸음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1 님만해민 수제버거와 페이퍼스푼&반캉왓 헛걸음

서점투어가 끝나고 님만해민을 좀 더 둘러보기로 했다. 젊고 활기찬 분위기로 가득한 님만해민을 기대하며, 너무 번화해서 자전거를 타고 돌아다니는게 힘들지는 않을까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한적한 거리가 계..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2 치앙마이 대학(Chiang Mai University)가 탐방과 스테이크

구시가지 바깥에서의 일정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고 나니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었다. 그만큼 저녁시간이 가까워지기도 했고, 자전거를 꽤나 오래 타고 다닌 덕에 배가 고프기도 했다. 오늘의 저녁식사는 치앙마..

33 마야몰 루프탑바와 노스게이트 재즈바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3 마야몰 루프탑바와 노스게이트 재즈바

치앙마이 대학교부터 숙소까지 자전거를 타고 구글맵이 알려주는 대로 열심히 따라갔는데, 중간에 이 분수가 나의 시선을 끌었다. 주변도 참 밝길래 뭔가 싶어서 봤더니, 말로만 듣던 마야몰(MAYA)이었다. 나는..

tdfy.tistory.com

2월 28일 화요일 (8일차)

34 카시콘 ATM에서 바트 인출&똠얌꿍 맛있는 집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4 카시콘 ATM에서 바트 인출&똠얌꿍 맛있는 집

처음에 2박만 예약했던 PM게스트하우스에서 나머지 2박을 더 묵었다. 결국 치앙마이에서는 내내 이곳에만 머문 셈(가격이 저렴하기도 했지만, 노스게이트 재즈바에서 가까운게 연장 결정에 정말 큰 몫을 했다)...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5 꽃의 사원 혹은 백색 사원, 왓 수안독(วัดสวนดอก, Wat Suan Dok)

치앙마이에는 여러 사원들이 있지만, 천편일률적이지 않고 저마다의 특징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애초에 치앙마이에서의 목적이 사원투어(?)가 아니었던 사람들도 발길을 이끌도록 만드는 곳들이 있다. 예를 들..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6 동굴 속의 사원, 왓 우몽(วัดอุโมงค์ สวนพุทธธรรม, Wat Umong)

6개월 만에 돌아온 거 실화? 올해는 꼭 완결 내고 말겠습니다, 이 여행기.... 치앙마이의 또 다른 독특한 사원, 왓 우몽(วัดอุโมงค์ สวนพุทธธรรม, Wat Umong)에 도착했다. 앞선 편에 말했듯..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7 예술가 공동체 마을 반캉왓(บ้านข้างวัด, Baan Kang Wat)

거진 5개월만에 이 여행기를 다시 쓰는 거 정말 반성합니다... 2020년까지 쓸 줄은 나도 몰랐어... 왓우몽을 지나 드디어 다음 목적지에 도착했다. 바로 예술가 공동체 마을이라는 반캉왓(บ้านข้างวัด..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8 이너프포라이프×데이오프데이(Enough For Life×Day Off Day)

치앙마이 여행을 계획하면서 꼭 다녀오고 싶은 공간이 있었다. 바로 한국 분들이 운영한다는 이너프포라이프(enough for life)×데이오프데이(day off da)×금붕어식당. 카페이자 식당이자 게스트하우스를 겸하는..

tdfy.tistory.com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39 우연히 발견한 맛집, 파스티 파스타(Pasti Pasta)

저녁을 먹기 위해 열심히 자전거를 타고 찾아간, 치앙마이 대학교 근처의 스테이크 바(steak bar). 그러나 휴무일이 아니었음에도 오픈 시간이 한참 지나도 문을 열지 않았다. 전날 맛있게 먹은 스테이크가 자꾸..

40 노스게이트 재즈바와 카우보이 족발덮밥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40 노스게이트 재즈바와 카우보이 족발덮밥

이곳의 이야기를 드디어 쓰는구나. 치앙마이의 명물, 노스게이트 재즈바(The North Gate Jazz Co-op). 노스게이트 재즈바는 노스게이트(창푸악게이트)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재즈바다. 주인장 오뻐(Opor)..

tdfy.tistory.com

3월 1일 수요일 (9일차)

치앙마이→광저우(경유)

41 마지막 아침식사와 아카아마 커피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41 마지막 아침식사와 아카아마 커피

태국여행 마지막 날이 밝았다. 전날 밥 먹은 식당이 너무 생각이 나서 다시 찾아가기로 했다. 내 숙소에서 가까운 곳도 아니었는데, 이번엔 마을도 좀 둘려볼 겸 자전거도 없이 길을 나선다. 역시 어디를 가도..

42 타패게이트와 발 마사지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42 타패게이트와 발 마사지

마지막날이니 만큼 치앙마이에서 못 해본 것들은 다 하자는 생각을 했다. 나는 계속 창푸악게이트(북문) 쪽에서 머물렀기에 지나갈 일은 없었지만, 안 보고 가면 왠지 아쉬울 것 같아서, 올드타운의 또 다른 출입..

43 안녕 태국! 치앙마이 공항에서 광저우 공항으로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43 안녕 태국! 치앙마이 공항에서 광저우 공항으로

치앙마이에서의 모든 일정을 마무리 한 후 이제 돌아갈 시간. 공항까지는 썽태우를 타고 가기로 했다. 공항에서 나올 때와는 다르게 공항으로 들어갈 때의 썽태우는 부르는 게 값이었다. 비행 시간이 급한 여행자..

tdfy.tistory.com

3월 2일 목요일 (10일차)

광저우→인천

44 광저우를 경유하여 드디어 한국으로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44 광저우를 경유하여 드디어 한국으로

저녁 비행기를 타고 밤에 도착한 광저우. 이곳에서 약 10시간 정도 경유를 할 예정이었다. 공항버스를 타고 출국장까지 이동하는 사람들. 환승하는 손님들이 많았는데, 나는 바로 환승이 아닌 10시간 레이오버..

+보너스

태국여행 준비 :: 방콕 인 치앙마이 아웃 국제선 / 타이라이언에어 국내선 예약하기

블라디보스톡 여행기도 슬슬 끝나가고 나의 이 겨우내 삶은 무료하고 이번에 다녀오면 또 언제 여행을 다녀올 수 있을 지 모르겠는 마음으로 조금 긴 태국여행을 결정! 3박 4일이나 4박 5일로 방콕이나 다녀올까..

태국 여행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애초에 비행기 예매를 빨리 한 여행이 아니긴 하지만ㅎㅎ) 여행 가기 전에 가이드북과 온라인 정보를 두루 살펴보면서 계획을 짜는 편인데 태국관광청에서 무료 가이드북과 지..

동남아 여행시 현지에서 인출을 한다면 필수품과도 같은 EXK카드! 여행이 짧지 않은 만큼 한국에서 최소한의 현금만 환전해갈 생각이고, 부족할 시 현지에서 더 찾아 쓸 생각이라 나도 발급받으러 다녀왔다. EXK..

이번에도 본격 여행기 쓰기 전에 올려보는 쇼핑&기념품 리스트. 늘 말하지만 *별 거 없음 주의* 쇼핑센터보단 시장과 마트! 이런 것들(+@)을 구매했음! 쌩쏨(SangSom) 선물용으로 사온 술! 위스키지만 태국 서민..

tdfy.tistory.com

혹시나 위 게시물이 너무 많아서 읽기 힘들다면

한 눈에 보기 게시물

part.1 방콕 여행 한 눈에 보기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part.1 방콕 여행 한 눈에 보기

총 8박 9일 (경유까지 포함하면 9박 10일)로 다녀온 태국여행. 방콕과 치앙마이를 다녀왔고, 그 중 먼저 방콕에서의 4박 5일을 사진 위주/짧은 설명으로 보기 쉽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치앙마이는 다음 게시물로..

part.2 치앙마이 여행 한 눈에 보기

태국 방콕/치앙마이 여행 :: part.2 치앙마이 여행 한 눈에 보기

총 8박 9일 (경유까지 포함하면 9박 10일)로 다녀온 태국여행. 방콕 여행 한 눈에 보기에 이어 올리는 치앙마이 여행 한 눈에 보기. 총 기간: 2017.02.21~2017.03.02. 9박 10일 (치앙마이: 2017.02.25~2017.03.01+..

tdfy.tistory.com

위 글을 통해 각 코스별 사진 한 장과 짤막한 한 문장으로 읽어주세요.

오랫동안 태국 여행을 못 잊고 살았던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블로그 업데이트를 오랜 시간 못 끝냈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이제는 이 여행지에 대한 앓이를 조금 덜 수 있을지, 아니면 결국 다시 한 번 가야 제대로 끝낼 수 있을지 아직은 모를 일이다. 아무튼 이걸로 태국 여행기 업로드는 시원섭섭하게 정말로 끝!

Copyright ⓒ 2017 Heigraphy All Rights Reserved.